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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ome 아이콘 에너지효율향상 수송부문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

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

추진목적

소비자가 우수한 연비의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 정보를 제공하여 국내 판매 승용차의 연비향상을 통한 에너지절약을 도모함

사업추진 경위

  • ‘88
    승용자동차 연비표시제도 수립 및 시행
  • ’92
    연비등급 기준 마련 및 연비등급 표시 방법(라벨) 마련
  • ’93
    대상을 승용겸 화물형, 다목적형 승용차(가솔린,LPG)로 확대하여 시행
  • ’96
    대상을 경유사용 승용차로 확대 시행 및 표시 방법(라벨) 변경
  • ’98
    경형 및 소형 승합 화물자동차로 표시대상 추가
  • ’02
    연비측정 시험방법 변경
  • ’06
    하이브리드차 연비측정방법 고시 및 평균에너지소비효율 제도 실시
  • ’08
    연비등급의 배기량群별 구분에서 단일群으로 통합 및 라벨에 CO2 표기
  • ’10
    연비향상기술(ISG)이 반영된 자동차의 연비측정방법 기준 설정
  • ’11
    소비자 위주로 연비 산정 방법(5-cycle보정식 적용) 및 표시방법 개선
  • ’13
    소비자 권익을 보다 강화하고 표시연비의 공신력을 확보하고자 『자동차 연비관리 제도개선 방안』 발표
  • ’14. 11
    산업부·환경부·국토부 3개부처 공동고시 『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,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연료소비율 시험방법 등에 관한 고시』 제정
  • ’15.4
    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5-62호(2015.4.8)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표시에 관한 규정
제도의 내용
제도의 정의

고효율 자동차의 개발 촉진, 구매 및 판매를 유도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연비측정 시험방법 기준 설정, 등급기준 설정, 제작사 및 수입사 관리, 표시연비 사후관리, 소비자 정보제공 등을 하는 제도

사업 대상

차량 총 중량이 3.5톤 미만인 차량 중 승용자동차(일반형, 승용겸화물형, 다목적형, 기타형) 및 15인승 이하의 특수형을 제외한 승합자동차(밴형 화물자동차 포함)와 특수용도형을 제외한 경형 및 소형 화물차

법적근거
  •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15조, 제16조
  • 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5-62호(2015.4.8) 「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표시에 관한 규정」
  • 산업부·환경부·국토부 3개부처 공동고시 『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,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연료소비율 시험방법 등에 관한 고시』
추진 절차

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 추진절차

담당자

[건물에너지실] (정) 정환중( 전화 : 031-260-4427)

[건물에너지실] (부) 정장호( 전화 : 031-260-4420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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